새벽을 밝히는 붉은 달

[나는 리뷰어다] 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 본문

Developer/Book

[나는 리뷰어다] 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

자윰 2023. 2. 22. 18:44

 

현재 인턴을 하고 있다. 인턴을 하게 된 회사에는 PM과 PO분이 존재한다. 어쩌다보니 PM과 PO분들을 위한 세션에 참여하게 되었는데, 그때 궁금해졌다. 과연 PM과 PO는 무슨 일을 하시는 분들일까?

 

내가 속한 직군은 PM과 PO분들과 직접적으로 업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일이 없기 때문에 더욱 무슨 일을 하시는지 감을 잡을 수 없었다. 그래서 "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" 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.

 

이 책은 10년차 현업 실무자가 알려주는 프로덕트 매니저 이야기로, 전반적으로 프로덕트 매니저가 프로덕트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서술되어있다. 아직 대학생인 나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하자면 대학교 팀프로젝트를 할 때 애자일 방법론으로 개발하겠다며 이것저것 시도했던 것들(스프린트, 백로그 등)이 프로덕트를 잘 만들기 위해 시도되는 것들임을 알게 되었다. 그리고 회사에서는 이런 일들을 전문적으로 담당해주시는 분들이 계시는지도 알게 되었다.

 

프로덕트의 의미도 정확하게 서술해주었던 점이 좋았는데, 나같은 경우 프로덕트 매니저라는 직군을 처음 접했을 때 프로덕트를 현실에 존재하는 어떤 것을 만드는 것을 매니징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, 이 책을 보면 IT회사, 특히 웹/앱을 개발하는 회사에게 프로덕트란 어떤 의미인지 서술해주어 프로덕트 매니저라는 직군에 대한 이해를 빠르게 할 수 있었다.

 

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프로덕트 매니저를 꿈꾸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프로덕트 매니저와 협업을 하는 사람들, 즉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나 백엔드 엔지니어, 데이터 분석가, QA 엔지니어, CS팀 등의 사람들도 읽으면 좋겠다는 것이다. 회사를 가게 되면 프로덕트 매니저가 있는 경우 프로덕트 매니저의 요청에 따라 개발을 하고, 분석을 하고, 테스트를 할 텐데 프로덕트 매니저가 전반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알게 되면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훨씬 이해도 빠르고 수월하게 진행될 것이라 생각한다.

 

특히 회사생활을 막 시작한 IT회사의 주니어에게 좋을 책이라 생각하는데, 이 책을 통해서 단순히 자신의 업부 뿐만이 아니라, 회사의 전반적인 사이클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프로덕트 매니저가 하는 일을 통해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.

 

아직 내가 주니어도 아닌 인턴이기 때문에 시니어의 입장에서 이 책이 어떻게 느껴질지는 잘 모르겠다. 다만,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져가는 IT분야에서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, 다른 회사에서는 어떻게 프로덕트 매니징을 진행하고 있는지 사례를 참고하는 용도로 읽어보아도 좋을 것 같다.

 

"한빛미디어 <나는 리뷰어다>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."

Comments